본문 바로가기
경제학

실질금리(Nominal Interest Rate) 와 명목금리(Real Interest Rate)

by 요정김씨 2023. 7. 16.

명목금리

 

명목 이자율은 대출 또는 투자에 대해 명시되거나 발표된 이자율을 의미합니다. 통화의 구매력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인플레이션 또는 기타 요인의 영향을 고려하지 않은 이자율을 나타냅니다. 즉, 돈이 증가하거나 명목상으로 청구되는 비율이며 일반적으로 연간 백분율로 표시됩니다.

 

실질금리

 

반면에 실질 이자율은 인플레이션이 돈의 구매력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합니다. 투자 또는 대출의 구매력이 증가하는 비율입니다. 실질 이자율은 일반적인 인플레이션율에 대한 명목 이자율을 조정하여 얻습니다. 인플레이션을 고려하여 실질 이자율은 투자에 대한 실제 수익 또는 실제 차용 비용을 보다 정확하게 측정합니다.

 

 

실질금리와 명목금리의 차이

 

1. 인플레이션 조정:

실질 이자율과 명목 이자율의 주요 차이점은 명목 이자율은 인플레이션에 대해 조정되지 않는 반면 실질 이자율은 인플레이션의 영향을 고려한다는 것입니다. 실질 이자율은 구매력의 실제 증가를 반영하는 반면 명목 이자율은 시간 경과에 따른 화폐 가치의 변화를 설명하지 않습니다.

 

2. 진정한 수익 또는 비용:

명목 이자율은 부과되거나 벌어들인 이자의 액면가를 나타내는 반면 실질 이자율은 구매력의 실제 증가 또는 감소를 반영합니다. 따라서 실질 이자율은 실제 투자 수익 또는 실제 차입 비용을 보다 정확하게 측정합니다.

 

3. 경제 분석:

경제학자들은 종종 실질 금리를 사용하여 경제 상태를 평가하고 정책 결정을 내립니다. 실질 금리를 고려함으로써 정책 입안자들은 통화 정책의 영향을 더 잘 이해하고 이에 따라 금리를 조정하여 인플레이션을 통제하고 경제 성장을 촉진할 수 있습니다.

 

4. 비교 및 의사 결정:

다양한 투자 옵션이나 대출 제안을 비교할 때 명목 이자율보다는 실질 이자율을 고려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실질 금리는 인플레이션을 고려하여 보다 정확한 비교를 가능하게 하여 투자자와 대출자가 정보에 입각한 결정을 내리는 데 도움이 됩니다.

 

요약하면, 명목 이자율은 인플레이션을 고려하지 않은 명시된 이자율인 반면, 실질 이자율은 인플레이션을 조정하고 투자 또는 대출의 실제 수익 또는 비용을 보다 정확하게 측정합니다.

'경제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레버리지 효과(Leverage Effect)  (0) 2023.08.02
수요(Demand) 와 공급(Supply)  (0) 2023.07.18
기업공개 (IPO : Initial Public Offering)  (0) 2023.07.12
빅맥 지수 (BigMac Index)  (0) 2023.07.11
거시 경제학(Macroeconomics)  (0) 2023.07.11